삼성 휴대용 SSD T3

카이져닷컴 전진기지에는 아이맥이 4대가 있습니다! 그 중 5K가 2대!… 5K 중 최근에 입양한 모델은 퓨전드라이브를 사용중이죠.

하지만 퓨전 드라이브로도 아쉬울 때가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파일들의 크기가 엄청나게 큰 경우, VM을 여러개 돌릴 필요가 있는데 녀석들을 플래시 메모리 영역으로 강제로 옮길 방법이 없는 경우…. 포토샵 스크래치 디스크로 하드가 쓰이는 경우 등등 답답한 일들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외장 SSD를 들이기로 결정했죠.

 

IMG_1014.jpg

최대 450MB의 속도, 51그램 밖에 안하는 가벼움! AES 256비트 하드웨어 암호화! 가격대 성능비도 괜찮아서 바로 주문했습니다. 2테라까지 모델이 나오더라고요. 이 녀석은 제가 사용중인 아이맥에 달릴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난하게 500기가짜릴 구매했습니다. 후후후..

 

IMG_1015.jpg

언박싱이 깔끔해서 좋았죠!

 

IMG_1017.jpg

이야아 작습니다! 지금 사용중인 썬더볼트 외장 SSD로 쓰고있는 2.5인치 녀석보다 훠어어얼씬 작아요. 귀여우면서 스페이스 그레이를 닮은 색상 덕에 ‘맥북프로’, ‘맥북’과 잘 어울릴 거 같죠!

 

IMG_1018.jpg

쿠키같은 걸 들고 있는 기분입니다. 2테라 모델이 확~ 땡겨버리는군요. 아주 잠깐 고민했는데, 역시 2.5인치 SSD를 사다가 휙휙 갈아끼우면서 쓰는 맛을 당하긴 어렵죠.

 

IMG_1033.jpg

참고로 전 이렇게 SSD를 외장으로 붙여 사용중입니다. 씨게이트 썬더볼트 어댑터 + 2.5인치 SSD죠. 내장 플래시가 512 뿐이라 이래저래 용량 때문에 갑갑할 때가 많아서 맨날 덕지덕지 붙여놓는 편이죠. ㅠㅠ

 

좌우지간…..

IMG_1019.jpg

이 SSD를 붙일 녀석은 제가 사용하는 iMac이 아닌 관계로!….. 그냥 저렇게 붙여주었습니다. ㅠㅠ 삼성은 휴대용으로 팔지만, 카이져닷컴에선 ‘고정형’으로 사용을!!!!…..  USB 3.0에서 400메가 대 속도를 뽑아주면, 내장 SSD 설치와 다를게 없다고 보는거죠.

 

연결하고 exFat으로 포멧이 되어있는 상태로 마운트 했더니, 플랫폼별 설치 파일들이 보이고…… 해.. 해야하나? 고민하다가 일단 설치 진행!

 

스크린샷 2016-11-16 오후 3.19.35.jpg

뭐가 깔린다니깐 그런가부다… 하고 계속 진행!

 

스크린샷 2016-11-16 오후 3.21.31.jpg

네…… 그렇습니다. 깔지마세요. ㅠㅠ 걍 안됩니다. 엉엉

 

보아하니 AES-256 하드웨어 암호화 기능 지원을 위한 설치 과정인 것 같았는데요. 재부팅을 하든 설치된 앱을 실행하든 그저 T3 기기 연결된게 없다고 헛소리를 하며 죽습니다.

 

스크린샷 2016-11-16 오후 3.25.21.jpg

미련없이 디스크유틸리티에서 포멧! “제발 맥유져면 코어스토리지 암호화를 씁시다!!!” 파일볼트 짱짱맨이죠.

 

삼성 소프트웨어 설치 삽질을 제외하곤 모든 과정이 매끄럽게 마치고! 이제 디스크 성능 테스트에 돌입!

 

스크린샷 2016-11-16 오후 6.07.38.jpg

이것이 내장 퓨전 드라이브 1테라 성능이고요.

 

스크린샷 2016-11-16 오후 6.08.03.jpg

이것이 삼성 SSD T3 성능입니다. (USB 3.0 연결)

 

퓨전 드라이브를 사용하면서, 한 번도 저 읽기 660메가 성능을 겪어보지를 못해서…… ㅠㅠ 아마 평소에 다루는 앱이나 데이터가 플래시 메모리 쪽으로 전~혀~ 옮겨타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죠. (24기가 밖에 안되는 영역에 200기가에 달하는 녀석들이 옮겨탈 일이 없더군요. ㅠㅠ)

외장 SSD에 (라고쓰고 고정SSD라고 읽는) VM 이미지들과 사진보관함 등 굵직한 것들을 옮겨버리고나서, 포토샵이나 파컷 스크래치 디스크로 지정을 해놓으면!!!!!! 모든 것이 완료! 더이상 느려터진 하드 영역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일이 없습니다!

이제 내장 퓨전 드라이브로 복사할 일이 있으면 플래시 영역이 우선 작동할 것이고, 자주 쓰는 몇가지 앱들 역시 플래시 영역으로 자동으로 이동! 빠른 부팅을 위해 일부 OS 영역도 옮겨타겠죠.

퓨전 드라이브의 남은 하드 영역은 거의 좀 놀다시피 하겠지만.. 덕분에 외장 SSD+퓨전드라이브의 내장 플래시 영역 = 500G + 24G = 524G 를 사용하는 셈이 되었습니다. 정말 엄청 만족스럽더군요!

속도는 뭐.. 250메가 이상 넘어가면 SSD든 플래시든…. 영상 작업 크게 돌리는게 아닌 이상 원만하게 잘 쓸 수 있더라고요.

느려터진 1테라 퓨전 드라이브로 고통받는 2015 Late iMac사용자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플스> 참고로…. 아이맥 퓨전드라이브의 플래시영역, 하드 영역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imac.jpg

 

Advertisements

삼성 휴대용 SSD T3”의 2개의 생각

  1. 이걸로 뱅킹할때나 쇼핑할때 어쩌다 한번씩 쓰는 Windows를 설치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아… 어차피 제 맥 중에 USB 3.0을 지원하는 게 없네요…
    집에서나 맥북에어의 경우 선더볼트 익스프레스 독2에 달린 USB 3.0을 이용할수 있고 밖에나가면 USB 2.0 전용…

    요즘 쇼핑몰이나 뱅킹할때 뜨는 보안프로그램이 페러렐즈나 VM웨어 사용하면 튕겨내더군요… 부트캠프를 이용해야할듯 한데 할당할 용량이 부족합니다…

    좋아하기

    1. 엇!.. VirtualPC 사용중인데 쇼핑몰에선 한 번도 튕긴 적이 없어용. 딱 한 번 법원사이트에서 등기부등본 출력만 안된다고 하더군여. ㅠㅠ

      좋아하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